강좌 프로그램

강좌명 [논어論語] 읽기 -고전번역가 김태완 선생님과 함께
장소 인문학교육연구소 (광주 북구 무등로 20-1, 3층)
개강일시 2021년 4월 7일 PM 07:30
강사 김태완
신청가능여부 신청가능

<논어> 중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세계를 구축한 가장 기본이 되는 고전 텍스트라는 점에서 서유럽 세계를 구축한 <신약성서> 플라톤의 <국가> 견줄 있는 텍스트입니다. 동아시아 세계를 이야기하려면 『논어』를 빼놓을 없지요. 사회윤리, 정치윤리, 학문, 도덕, 교육, 문학이 모두 <논어>에서 발단이 되었습니다. 2500 중국 세계에서 생산된 <논어> 21세기 한국의 현실에서 읽고 인류의 보편적 지혜를 성찰해 보고자 합니다.

한문 기초가 없어도 얼마든지 함께 있습니다. 한문 해석의 묘미와 동양 사상의 진수를 동시에 맛볼 있는 드문 기회! 물론 꾸준한 참여가 전제조건이겠지요?!?

 

- 일시: 2021 4 7일부터, 매주 , 19:30(120 안팎)

- 장소: 인문학교육연구소 (광주 북구 무등로 20-1, 3) + 온라인 (실시간 및 녹화)

- 참가비: 매월 회원 10만원 / 비회원 15만원 ► 수강신청  회원가입​ 안내

*휴일 연간 일정을 모두 고려하여 월간 참가비를 균일하게 조정하였음.

입금계좌: 인문학교육연구소/  광주은행/  121-107-005174

- 교재: <논어집주(현토석자구해)> (명문당 2003, ISBN: 9788972701866)

* 각자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주차: 아래 안내를 참조하세요.

 

* 강사소개

김태완 숭실대학교에서 율곡 이이의 책문을 텍스트로 삼아 실리사상을 연구하여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동양학 공부의 길로 들어선  한문, 중국어, 일본어, 영어, 불어, 독일어를 공부했고 중국어, 불어, 일본어로  중국학 연구서와 인문 교양서를 번역하였다. 이이의 『성학집요』, 앙리 마스페로의 『도교와 중국 종교)(공역), 마르셀 그라네의 『고대 중국의 축제와 가요』, 이나미 리쓰코의 『고전이  삶』을 옮겼고, 수징난(束景南) 『주자평전(朱子大傳)』으로 56 한국출판문화상 번역 부문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율곡문답』 『경연, 왕의 공부』 『책문,  시대가 묻는다』 『책문, 조선의 인문 토론』  『나의 외국어 학습기』등이 있다.

 

► 수강신청  회원가입​ 안내

 

세부일정
4: 『논어』의 첫째 학이學而 읽고. 배움과 가르침, 인간다움의 본질 등을 토론한다.
5: 『논어』의 둘째 위정爲政 읽고, 정치의 목적과 본질, 사회공동체의 구성과 시민의 자질 등을 토론한다.
6: 『논어』의 셋째 ‘팔일八佾 읽고, 고대사회의 예와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 등을 토론한다.
7: 『논어』의 넷째 이인里仁 읽고, 仁의 의미를 탐구한다.
8: 『논어』의 다섯째 공야장公冶長 읽고, 고대사회의 인간관을 살펴본다.
9: 『논어』의 여섯째 옹야雍也 읽고, 고대사회의 인간관과 인물론의 문화사적 의의를 탐구한다.
10: 『논어』의 일곱째 술이述而 읽고, 인간 공자의 삶을 살펴본다.
11: 『논어』의 여덟째 태백泰伯 읽고, 동아시아 사회의 역사의식의 근원을 살펴본다.
12: 『논어』의 아홉째 자한子罕 읽고, 개인과 역사의 상호맥락을 탐구한다.
*2022년으로 이어집니다.

 

*주차안내